해석학의 출현과 더불어 일어난 비평방법사용 이후의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별히 본고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알레고리적 구약 성서 해석은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
알레고리적 주석(The Allegorical Commentary on Genesis)'과 '창세기 및 출애굽기에 대한 질의응답(Questions and Answers on Genesis and Exodus)'등이 있다. 천사무엘, 『알렉산드리아 필로의 성서해석』p.8
필로는 헬라파 유대인으로 히브리어를 잘 알지 못했다. 따라서 그는 성서 해석에 히브리어 성경이 아닌 70인역을 사
고대 희랍으로부터 중세를 지나 근 현대에 이르기까지 해석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들은 `텍스트에 담겨 있는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때로는 문법적, 수사적 방법을 통해서, 때로는 알레고리적이고 영적인 방법을 통해서). 특히 서구 세계가 교회의 영향 아래에 놓여 있
해석의 방법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유대교는 한 번도 하나의 통일된 형태로 나타난 적이 없다.
3) 기독교 초창기 시절의 유대교는 다양한 해석 방법을 사용했다.
4) 디아스포라 유대교에서는 상징적 해석이나 알레고리적해석을 폭넓게 활용했다.
5) 유대인들은 성경은 일관적인 통일성을
알레고리적해석으로 그 의미를 파악한다. 즉, 세 여신의 선물은 무엇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가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야기의 핵심은, 인생의 위기에 세 가지 여성적인 원리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인간의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해석의 증거가 되는 것이, 바로 그 선택에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성서해석학은 성경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학문입니다. 이 학문의 근본적인 목적은 성경의 본문을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에 있습니다. 성서의 텍스트는 시간과 문화를 초월하여 오늘날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으며, 성서해석학은 이러한 고대의 문서가 현대 독자에게 어떻게 의
서론: 예술의 역사적 해석
예술작품은 사유가 상징적으로 재현된 미적 텍스트이다. 사유를 언어로 재현하는 문학이나 이론들과는 달리 예술작품은 시각, 청각 등 지각적 방식으로 재현한다. 역사적으로 미적 텍스트는 정치적 무의식을 통해 모순을 해하여 사회의 총체성을 재현해왔다. 그러나 후기자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1. 오리겐의 신비주의에 관한 최근의 논의들
현대 오리겐 학자들의 해석의 흐름은 크게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하르낙(Adolf von Harnack)의 해석에 이어 드 훼이(Eugene de Faye)로 대표되는 오리겐을 기독교 신학자 이전에 그리스 철학자로 간주하려는 경향이다. 또 하나의 흐름은 뵐커(Walther Volker)로